록키(Rocky) - 1A도로 : 5 Johnston Canyon

 

■ Johnston Canyon

 

1번 고속도로를 이용한다면 옆으로 굉장히 인상적인 바위 산을 보면서 운전하게 되는데, 그 웅장한 모습에 딱 적합하게 이름이 Castle Mountain이다. 이 Castle Mountain에서 시작된 개울은 엄청난 급류와 폭포로 깊고 깍아지르는 골자기를 만들어내었는데 그게 바로 Johnston Canyon이다.

 

Jasper National Park에 있는 Maligne Canyon이 좁고 깊은, 그리고 하얀색의 매끈한 Limestone이 인상적이라면 Banff National Park의 Johnston Canyon은 훨씬 큰 규모에 넓은 계곡, 그리고 Limestone외에 강도가 강한 Dolomite, Quartzite으로 이루어져 있어 좀더 거친 느낌을 준다. Maligne Canyon이 여성적 느낌이라면, Johnston Canyon은 남성적 느낌이다. 

 

왼쪽이 Maligne Canyon, 오른쪽이 Johnston Canyon

 

주차장은 상당히 넓다. 하지만 굉장히 넓은데도 불구하고 인기 있는 곳이기 때문 주차공간이 좀 부족한 느낌이 든다. Johnston Canyon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가는 코스는 주차장에서 좀 작은 Lower Falls를 지나 위쪽의 좀 큰 Upper Falls까지 보고 돌아오는 코스다. 편도로 2.5km 정도 되고 Upper Falls 까지는 1시간~1시간 반 정도 걸린다.

 

주차장 대비 Upper Falls가 약 260m 정도 높아 그렇게 힘들지 않게 갔다올 수 있다. 전체 코스에 걸쳐 안전하게 계곡쪽으로는 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안전에는 좋지만 사진 찍기에는 좋지 않은... 장단점은 항상 있다.

 

입구 게이트가 아주 높고 멋지다

 

 

▷ Lower Falls

Johnston Canyon의 첫 걸음은 조금 지루하다. 계곡은 확실히 상류가 멋지지 하류쪽은 좀 밋밋하다. 그래도 난간을 따라 숲길을 올라가면 싱그러움을 즐길 수는 있다. 

 

입구에 있는 다리
이렇게 난간으로 된 트레일이 지속된다

 

그렇게 좀 가서 Lower Falls가 다가올 때 쯤 되면 좀더 멋있는 계곡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손 뻗치면 닿을 듯한 바위 아래로 가는 게 하일라이트일 듯. 

 

여기가 첫번째 사진 포인트인 듯 하다.

 

한참 올라가면 긴 줄이 나오는데 바로 Lower Falls이다. 여기에서 기다리는 사람들은 Lower Falls 옆에 있는 동굴에서 사진찍는 줄이다. 폭포 자체는 그렇게 인상이 크지는 않다. 그냥 협곡 사이로 흘러내리는 좀 쎈 물줄기라는 느낌. 

 

벌써 줄이 늘어서 보인다
이게 뭔 줄이지.. 참 궁금했었다..

 

사실 이곳은 처음에는 동굴인줄 알았는데 반대편 폭포 쪽은 뚫여있는 터널이다. 사람이 인위적으로 뚫은 게 아니라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터널이라는데 정말 놀랍다. 

 

Lower Falls. 폭포 자체는 그냥 무난한 수준..

 

거의 공식처럼 줄 서서 기다리다가 차례가 돌아오면 앞 사람이 터널 안쪽에서 폭포를 보는 동안 터널 앞에서 사진을 찍고 앞 사람이 나오면 들어 가서 폭포사진을 찍는다. 

 

터널 앞..

 

이 터널 안으로 들어가면 폭포를 바로 볼 수도 있는데, 폭포의 물방울들이 동굴 안까지 들어오기 때문에 깜짝 놀랄 경험을 하게 된다. 아마 폭포를 볼 수 없을 정도로 강한 물대포를 쏘는 듯. Johnston Canyon에서 시간을 잡아먹는 곳은 여기 밖에 없다. 다른 곳은 느긋하게 올라가며 사진 찍으면서 가도 충분하다.

 

아무 정보 없이 가면 아주 깜짝 놀랄 것이다. 

 

▷ Upper Falls

Lower Falls까지만 구경하고 내려가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Upper Falls로 가는 길은 좀더 한적하다. 하지만 좀더 멋스러운 협곡의 깍아지리는 암벽 모습을 즐길 수 있다.

 

Upper Falls에 거의 다다랐을 때 낭떠러지 밑으로 아주 독특하게 S자로 꺽어지는 물줄기를 볼 수 있다. 위에서 보는 것보다 계곡 아래에서 보면 훨씬 더 신비로운 비경을 보여준다는데 아쉽게도 5월부터 11월까지 계곡 아래로 내려갈 수 없다고 한다. 

 

S자로 돌아가는 계곡 물줄기
겨울, Secret Cave로 갈 수 있다 (출처: The Outbounds)

 

Upper Falls는 Lower Falls에 비해 규모가 굉장히 크다. 뷰포인트인 난간에 가면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형태로 폭포를 볼 수 있다. 40m 높이의 폭포라는데, 좀더 정면에서 볼 수 있으면 훨씬 웅장하게 보일 것 같은데 좀 아쉽다.

 

사람과 폭포가 함께 잘 나오면 좋겠지만 좀 아쉽다..

 

이 폭포 위로 조금 더 올라가면 다시 이 보다 작은 폭포가 나온다. 거기에는 난간을 넘어 폭포 가까이 다가선 사람들이 꽤 보인다. 이곳까지 와서는 앉아서 좀 쉬었다가 가면 좋다. 

 

다람쥐(이곳에서는 이렇게 생긴 애를 영어로 Squirrel이 아니라 Chipmunk라고 부른다)가 사람들이 주는 먹이에 익숙해서 인지 손을 벌리고 있으면 먹을 것 주는 줄 알고 다가온다. 

좀더 위 폭포와 사람에게 스스로 다가오는 다람쥐

 

▷ Ink Pots

혹시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더 위쪽인 Ink Pots까지 가도 좋겠다. 주차장에서 Upper FallIs까지 올라온 거리만큼 더 가면 되는데 좀 멀게 느껴질 수 있다. Ink Pots은 물감통이라는 의미로 7개의 아주 맑은 연못이 있다. 이곳의 물은 상류에서 흘러내린 물이 아니라 지하수에서 올라오는 용천수다. 연못에 바닥에 보면 둥근 원형의 모양이 보이는데 물이 지하에서 솟구치면서 모래를 밀어내며 생긴 모습이다. 

 

Ink Pots의 연못들 (출처: Calgary Outdoor Club)
Ink Pots의 연못들 (출처: Hike Bike Travel)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