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키(Rocky) - 참고 : Columbia Icefield & Snow Dome

■ Columbia Icefield

Columbia Icefield는 캐나다 록키산맥 중에서 특히 만년설이 가득한 곳으로 BC주와 Alberta주 사이, Jasper 국립공원의 끝자락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지역에는 Mt Columbia (해발 3,747, Alberta주 최고) , Mt Athabasca (해발 3,491m) , Mt Kitchner (해발 3,238m), Mt Andromeda (해발 3,212m) 등의 큰 봉우리들이 즐비하다.

 

Discovery Center 내 벽에 있는 Columbia Icefield 안내문 (오른쪽이 북쪽방향)

 

빙하는 많은 눈이 내리고 녹아내리는 곳에서 생기는데, 이런 눈이 녹지 않고 계속 쌓여 압력을 받으면 얼음의 형질이 바뀌며 빙하로 변하게 된다. 빗물이 한곳에 보여 호수가 되듯이 이 빙하도 호수처럼 높은 산들 사이 한가운 데로 쌓이게 된다. Columbia Icefield도 매년 약 7m 정도의 눈이 내리고 이렇게 내린 눈이 쌓여 빙하가 되었고, 현재처럼 주변 높은 봉우리들 사이에서 약 200 제곱 km 규모의 엄청난 빙하지대로 발달하게 되었다. 

 

Jasper National Park의 Columbia Icefield 홍보물 (오른아래쪽이 북쪽방향, 출처: Parks Canada)

 

이 빙하들이 흘러내린 곳(Toe라고 표현)이 6곳 정도 있고, 이 중 사람들이 쉽게 접근 가능한 곳이 Athabasca Glacier Toe다. Columbia Icefield의 빙하가 Athabasca Glacier로 흘러내리는데 150년이 걸린다고 한다. 

 

 

상위 홍보자료의 실제 구글 위성사진 모습. 아래 깃발표시가 Discovery Center, 그 위로 Athabasca 빙하 (출처: 구글맵스)


 

■ Snow Dome

특히 Columbia Icefield의 가운데 있는 Snow Dome이라는 봉우리 (해발 3,460m)는 3개의 큰 물줄기의 원천이 되는 봉우리다. Snow Dome의 위치는 빙하체험을 시작하는 Columbia Icefield Discovery Center에서 빙하쪽을 볼 때 큰 빙하(Athabasca Glacier)와 그 옆 작은 빙하 (Dome Glacier) 사이 쪽 방향에 있다. 

 

Discovery Center 뒤쪽에 조금 높은 곳에 위치한 Wilcox Trail에서 바라보면 좀더 뚜렷하게 Snow Dome 봉우리를 볼 수 있다. 아래 사진에서 딱 가운데 있는 또렷하게 보이는 봉우리는 특별한 이름이 없다. 그 뒤 약간 오른쪽 봉우리가 Snow Dome이다. 

 

Wilcox Trail 에서 보는 Athabasca Glacier와 Dome Glacier. 가운데에서 살짝 오른쪽 뒤에 있는 봉우리가 Snow Dome이다 (출처: Google Maps by Summer Hunag)

 

▷ Triple Continental Divide

Snow Dome 에서 출발하는 작은 개울은 각각 Saskachiwan River, Athabasca River, Columbia River라는 큰 강을 만들어낸다.

 

  • Saskachiwan River : 동쪽방향으로 흘러 중부 프레리 지역을 통과한 뒤 Hudson Bay로 나간다.
  • Athabasca River : 북쪽방향으로 흘러 북극해로 나간다.
  • Columbia River : 남쪽방향으로 흘러 미국 워싱턴주와 오레건주를 지나 태평양으로 나간다.

 

이렇게 각각 강을 기준으로 북서쪽 북미대륙을 다시 3개의 세부 대륙으로 나눌 수 있기에 Snow Dome을 Triple Continental Divide의 축이라고 부른다. 대륙을 구분하는 기준이 록키산맥이라는 큰 산줄기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물줄기를 기준으로 대륙을 구분한다. 

 

 

이제 Snow Dome의 지정학적 의미를 알았으니 한 번 더 주의깊게 봐주면 좋지 않을까...

 


 

※ Snow Dome의 위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