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지리: ② 캐나다의 행정구역 구분

캐나다의 행정 서비스는 Federal, Province, 그리고 Municipality 단위로 나눠진다. 그런데 Province까지는 아주 명확한데, 그 아래 Municipality 단위로 가면 좀 많이 헤깔린다. 


온타리오 주를 중심으로 그 하위 행정구역을 살펴보면 일단 444개의 Municipality가 있다. 이 Municipality는 30개의 upper-tier, upper tier에 묶여 있는 241개의 lower-tier, 그리고 독자적인 행정서비스를 하는 173개의 single-tier로 다시 나눠진다. (무슨 소리인지...)

↑캐나다에서 가장 큰 Single-Tier Municipality인 토론토 (출처: CBC뉴스)


Upper-tier와 Lower-tier municipality

Upper-tier municipality라는 개념이 우리에게는 좀 생소하다. 마치 강릉, 동해, 평창, 속초 등을 한 곳으로 묶어 강원 동해지역이라고 이름을 붙인 것과 비슷하다. 캐나다에서 이 upper-tier 행정조직은 County나 Region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고, 하위 lower-tier에 몇 개의 city, town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구분해 놓은 이유는 좀더 포괄적으로 행정서비스를 포괄하기 위해서인데 의료서비스나 쓰레기처리 같은 서비스가 이렇게 upper-tier municipality 단위로 되어 있다. 


Region과 County를 구분한다면 County에 비해 Region이 좀더 큰 행정서비스를 통합 서비스해준다고 볼 수 있다. Region은 도로망정비, 대중교통, 경찰, 소방, 상하수처리, 건강, 복지 등을 서비스한다. 반면에 County는 이보다는 좀더 적은 범위 서비스를 하는 주로 도로 정비, 건강, 복지 등에 제한된다. 인구수로 따지면 Region과 County 둘다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 County의 경우, 인구밀도가 Region에 비해 좀더 낮은 편이다. 또한 London, Kingston, Windsor처럼 큰 도시를 끼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온타리오주의 Regions (출처:wikiwand)↑온타리오주의 Counties (출처:wikiwand)


내가 살고 있는 곳 중심으로 보면 Niagara Region는 upper-tier municipality에 해당한다. Niagara Region은 lower-tier에 St.Catharines, Welland, Linkcoln, Niagara falls, Niagara-on-the-lake 등의 도시들이 포함되어 있다. 

↑Niagara Region (출처: niagaraindependent.ca)↑Niagara Region의 도시들 (출처: lisatollis.ca)


Lower-tier에 있는 도시들의 이름을 보면 어떤 도시들은 City, 어떤 도시들은 Town 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데, 우리나라처럼 시, 군, 읍, 면 동 같이 인구기준으로 붙여지는 것이 아니라 이 도시가 처음 생겼을 때 붙여진 이름이 그대로 쓰인다. 따라서 Town이 인구가 많아진다고 City가 되는 것은 아니다. Fort Erie는 인구가 3만명인데 Town이라는 이름이 쓰이고, Thorold는 인구가 2만명이 되지 않는데도 City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도 특별한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다. 


도시명

도시구분

인구

면적

인구밀도

St. Catharines

City

133,113

96.13

1,384.7/km²

Niagara Falls

City

88,071

209.73

419.9/km²

Welland

City

52,293

81.04

645.3/km²

Fort Erie

Town

30,710

166.27

184.7/km²

Grimsby

Town

27,314

68.93

396.3/km²

Lincoln

Town

23,787

162.81

146.1/km²

Thorold

City

18,801

82.99

226.5/km²

Port Colborne

City

18,306

121.96

150.1/km²

Niagara-on-the-Lake

Town

17,511

132.81

131.9/km²

Pelham

Town

17,110

126.43

135.3/km²

West Lincoln

Township

14,500

387.81

37.4/km²

Wainfleet

Township

6,372

217.31

29.3/km²

※ 나이아가라 지역의 도시들 (출처: Wikipedia, 2020.3월 기준)


조금 작은 도시들은 이렇게 Region이나 County 같은 Upper-tier 행정 조직을 만듦으로써 해당 주민들에게 좀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iagara Region 청사 (Brock대 맞은편에 있으며, 보건소도 같이 있다) (출처: teeplearch.com)


Region과 County 외에 District라는 행정구역이 존재하는데, 이곳에는 별도의 행정서비스를 하는 조직이 있지는 않다. 온타리오 북부의 광활한 지역이 여기에 해당되는데 어느 한 곳에 통합적인 행정서비스를 해주기에는 인구는 너무 적고 땅은 너무 넓은 측면이 있다. 

↑온타리오의 District 행정구역 (출처: Wikiwand)↑온타리오의 Single-Tier 행정구역 (출처: Wikiwand)


Single-Tier Municipality

작은 도시들 외에 큰 도시들은 Single-Tier로서 독자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Single-Tier로는 온타리오의 주도인 Toronto, 캐나다 수도인 Ottawa, 인구 50만의 Hamilton, 인구 40만의 London 등이 있다. 


하지만 온타리오도 땅이 워낙 넓다보니 중심지 외에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인구가 1천명도 되지 않더라도 Single-Tier로서 독자적인 서비스를 해주고 있다. 

↑해밀턴의 모습 (출처: wisecracks.com)↑London의 모습 (출처: thatericalper.com)


또한 인구가 많다고 해서 Single-Tier로서 있는 것도 아니다. Mississauga는 인구가 70만명이 넘고(온타리오주에서 인구수로 토론토, 오타와에 이어 3위에 해당한다), Brampton은 50만명이 넘는데도 두 도시 모두 Peel Region에 속해 있다.  Burlington이나 Oakville같은 20만명 가까운 도시도 Halton Region에 속해 있다. 


Upper-tier의 Region은 도시 확장에 따라 하나의 Single-tier 시로 통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2001년에 Ottawa-Carleton Region은 Ottawa City로 통합되었고, Hamilton-Wentworth Region이 Hamilton City로 통합되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Niagara Region도 하위 도시들을 다 통합해서 Niagara City가 될지도 모르겠다. 


실제로 Niagara Region의 도시들은 크게 하나의 메가 도시로 통합될 것인지, 아니면 선거구역처럼 4개의 시로 쪼개어 통합하는 것이 온타리오 주정부에 의해 제안되고 있다. (https://www.niagaranow.com/news.phtml/1480-is-ford-planning-the-city-of-niagara)


이러한 행정구역 외에 좀더 간편하게 크게 온타리오를 아래와 같이 구분하기도 한다. 


어쨌든 땅이 넓고 인구도 워낙 다양해서 그런지 행정구역들이 참 복잡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