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지리: ⑦ 캐나다의 산

캐나다의 산은 크게 대략 3가지 지역으로 나눠진다. 로키산맥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캐나다 서부 산지, 북극쪽 가까이에 자리 잡은 동북쪽 산지인 Baffin 산맥, 그리고 동부쪽 Laurentian 고원지대다. 

↑캐나다의 주요 산맥들 (출처: canadiangeographic.ca)


캐나다 서부 산지

캐나다 서부쪽에는 대륙의 판이 부딪혀 지진, 화산 활동이 활발했던 곳으로 상당히 높은 산지 지형을 이루고 있다. Rocky Mountains, Mackenzie Mountains, Coast Mountains, St. Elias Mountains 등이 있다. 


■ Rocky Mountains

Rocky Mountains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산맥으로, 유네스코에서는 Jasper, Banff, Yoho, Kootenay 공원을 세계 자연 유산으로 등재해 놓고 있다. 또한 미국 국경에 위치한 Waterton lake 공원 역시 인기다.

↑캐나다 로키산맥의 국립공원 (출처: 캐나다 국립공원)


Jasper National Park

Jasper National Park는 로키산맥의 가장 위쪽에 있는 공원이면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국립공원이다.  로키산맥의 동쪽편에 자리잡고 있으며, Alberta주에 속해 있다. 16번 고속도로가 가로지르기 때문에 이 도로를 타고 가면 이 공원의 절경을 볼 수 있다. 

↑Jasper 국립공원의 모습 (출처: lulutrip.com)↑Jasper국립공원의 Spirit Island (출처: flickr_Tsamsi)

16번 고속도로에서 Maligne Valley Road를 따라 내려오면 Medicine Lake가 나오며 좀더 가면 Maligne Lake가 나온다. 호수 입구에서 크루즈를 타고 이 호수중간 쯤에 캐나다 홍보사진에 많이 등장하는 촬영 포인트인 Spirit Island가 나온다. 


16번 고속도로에서 로키산맥을 따라 내려가는 93번 고속도로인 Icefield Parkway를 타고 가면 Athabasca 폭포가 나오며, Banff국립공원이 나올 쯤에 또다른 유명한 관광지인 Columbia Icefield Skywalk이 나온다. 

↑Athabasca 폭포. 나이아가라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그래도 수량이 풍부하다 (출처: tripadvisor)↑Columbia Icefield Skywalk의 아찔한 모습. 요금은 $40 정도로 비싸다. (출처: travelalberta.com)

Banff National Park

Banff National Park 역시 로키산맥 동쪽편 Albert주에 속하며 1885년 캐나다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1번 고속도로와 캐나다 횡단 열차가 지나가는 공원이다. Canada Pacific Railway의 영향인지 CPR의 대표였던 George Stephen의 영국 스코틀랜드 고향 이름을 따서 지었으며 이곳에는 CPR이 각 지역별 지은 성처럼 생긴 호텔도 2개(Fairmont Chateau Lake Louise Hotel, Fairmont Banff Springs)나 들어서 있다. 

↑Fairmont Chateau Lake Louise Hotel (출처: blacktomato.com)↑산속에 자리잡은 Fairmont Banff Springs의 모습 (출처: Peggy Reimchen)


이곳의 대표적인 명소는 Lake Louise. 빙하가 녹아 만들어진 호수이기에 에메랄드 빛깔을 띄고 있으며, 물에 반영된 로키산맥의 모습이 일품인 곳이다. 너무 아름답기에 빅토리아여왕의 딸 Louise의 이름이 붙여졌으며 로키산맥의 대표적 관광지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이곳에 CPR은 호텔을 지었으리라 싶다. 

↑Lake Louise는 4계절 모두 장관을 보여준다. (출처: cvent.com)


호수도 정말 멋지지만 Banff 국립공원은 트레일 코스 역시 손에 꼽히는 명소이다. 대표적인 곳이 Sulphur Mountain과 Johnston Canyon. Sulphur Mountain은 이름에 유황이라는 이름이 들어갔을 정도로 온천으로도 유명하다. Johnston Canyon은 멋진 계곡 사이로 난 데크길을 따라 폭포까지 갈 수 있다. 

↑Sulphur Mountain (출처: Patrick Lindsay)↑Johnston Canyon (출처: lulutrip.com)


Kootenay National Park

Kootenay National Park는 로키산맥의 왼쪽편에 위치하며 BC주에 해당된다. First Nation인 Kootenay족의 이름에 유래하였다. 이곳의 명소는 Haffner Creek이라는 곳으로 특히 겨울에 방문하면 폭포가 얼어붙은 멋진 얼음기둥을 볼 수 있다. 

↑Kootenay National Park (출처: lulutrip)↑Haffner Creek의 겨울 (출처: Paul Zizka)

 St.Elias Mountains

미국 알래스카와 Yukon Territory에 속해 있는 세인트 엘리아스 산맥은 캐나다에서 가장 높은 산지다. 이곳에는 5,959m의 캐나다 최고봉이자 북미대륙에서 두번째로 높은 Mt.Logan이 존재하며, Mt.St.Elias 역시 5,489m로 매우 높다. 

↑캐나다 최고봉인 Mt. Logan (출처: themountainschool.com)


Mt. Logan은 캐나다 지질학자 윌리엄 로건 William Edmond Logan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이 산은 놀랍게도 산을 등정할 때 스키를 기반으로 해서 내려올 때 스키를 타고 내려온다. 

↑스키 기반으로 등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 themountainschool.com)↑1627-2015년까지 발생한 지진 위치와 규모 (출처: earthquakescanada.nrcan.gc.ca)


이 산맥에서부터 아래쪽 서부 해안가 쪽으로는 태평양 불의 고리(Ring of Fire)의 일부분으로 캐나다에서는 화산활동과 가장 빈번한 지진이 일어나는 곳이다. 


북동부 산지 

캐나다 북동부 쪽에도 산지로 둘러쌓여있다. 북극과 가까운 Innuitian Mountains, 그리고 그 아래 Baffin Mountains, 더 아래쪽으로 Labrador 쪽에 있는 Torngat Mountains가 있다. 

↑캐나다의 주요 산맥들 (출처: canadiangeographic.ca)

 Innuitian Mountains

북쪽 끝에 있는 이곳은 비교적 높은 Barbeau Peak (2,616m)가 있지만 워낙 위도가 높아 얼음으로 뒤덮혀 있는 곳이기에 사람들에게도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생물도 없고, 특별히 볼 만한 경치도 없고, 가기도 힘든데.. 이런 높은 위도에 이런 산이 있는 것도 참 놀랍다.


 Baffin Mountains

Baffin은 1,500년전부터 빙하가 녹으며 드러난 섬이다. Baffin이라는 이름은 1615년 영국의 탐험가로서 이 섬을 처음 탐험한 윌리엄 배핀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이 섬의 북쪽 해안으로는 세계 최대의 피요르드 해안이 펼쳐지며 그 뒤로 높다랗게 Baffin Mountains이 펼쳐져 있다. 

↑Baffin 섬의 모습 (출처: Wikipedia)↑높다란 산들이 줄지어 서 있다. (출처: Wikipedia)


Baffin Mountains의 가장 높은 산은 Mt. Odin (2,147m). 하지만 이 산보다 더 유명한 산은 Mt. Asgard (2,015m) 다. 이 산은 쌍둥이 봉우리가 매우 신비롭게 보여지는 산이다. 

↑Mt. Odin은 좀 평범하게 생겼다. 별로 높아보이지 않지만 2천미터가 넘다니 놀랍다 (출처: Wikipedia)↑쌍둥이 봉우리가 아주 특이하게 솓구쳐져 있는 Mt. Asgard (출처: Pinterest_wayfaringsarah)


이 외에 다른 산에 비해 높지는 않지만 1,675m의 Mt. Thor 역시 유명하다. Thor산은 빙하의 영향으로 산의 한쪽 면이 수직으로 떨어지는 절벽의 높이가 1,250m에 달한다. 이 매력적인 수직 절벽은 많은 암벽등반 전문가들을 이끌어들이고 있다.  

↑천둥과 번개의 신, Thor라 이름붙여진 산이다. 왠지 반지의 제왕에 나올 것처럼 생겼다. (출처: reddit.com_EarthPorn)


Torngat Mountains

Torngat은 이누이트족들의 언어로 정령의 땅을 뜻한다. 사람들의 발길이 거의 닫지 않은 순수한 땅으로 빙하에 의한 지형, 피요르드, 북극곰 등을 관찰할 수 있다. 


동부 산지

캐나다 동부쪽으로는 서부만큼 아주 높은 산은 없다. 하지만 지각판의 충돌로 인한 화산과 지질활동으로 생긴 서쪽 고지대와는 달리 이곳은 지구 태고적부터 생긴 지형이다. 이곳에는 Laurentian Highlands와 Appalachian Mountains 두 곳이 독특한 지형 특성을 보여준다. 

↑캐나다의 주요 산맥들 (출처: canadiangeographic.ca)

 Laurentian Highlands

로렌시아 고원지대는 특별히 높은 곳 지대 없이 약 500m-1,000m 정도로 방대하게 펼쳐진 곳이다. 선캄브리아 시대에 형성된 고지대로서 편마암, 화강암 등으로 이루어진 매우 안정된 지형이다. 지금의 퀘벡 위쪽으로 펼쳐진 높고 평탄한 지형이 바로 이곳이다.


선캄브리아시대에는 현재 대륙들이 지금처럼 떨어진 것이 아니라 판게아라는 하나의 땅덩어리로 붙어 있었다. 판게아는 북쪽의 로라시아(Laurasia)와 남쪽의 곤드와나(Gondwana)로 분리되었고, 로라시아는 다시 로렌시아(Laurentia)와 유라시아(Eurasia)로 분리되었다. 로렌시아는 오늘날 북미대륙의 중심으로, 유라시아는 유럽과 아시아 대륙이 되었다. 

↑지구의 대륙 이동: 2억5천년전 Pangaea, 1억년전 중생대, 그리고 현재 (출처: xearththeory.com)


Laurentian Highlands는 방대하고 안정된 지형으로 넓은 침염수 숲을 이루고 있으며, 캐나다 목재 산업의 기반이 되었던 지역이기도 했다. 


 Appalachian Mountains

Appalachian Mountains은 미국 동부지역에서부터 캐나다 세인트로렌스강의 아래쪽을 지나 뉴펀들랜드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산맥이다. 이 산맥의 끝인 뉴펀들랜드에는 Gros Morne National Park가 있다. 


Gros Morne 국립공원 유네스코 문화유산에도 등재되어 있는데, 대륙이동의 기반인 '판 구조론'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판의 움직임에 의해 심해의 지각, 대양저(ocean floor)의 퇴적물이 이동하였고, 고대 북아메리카 대륙의 가장자리가 변형되었던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지질학적 사건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으니 일단 보류하고 이곳은 캐나다 동쪽에서 가장 우수한 절경이 있으니 많은 사람들에게 한번 쯤 가보고 싶어하는 버킷리스트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곳에 가려면 배를 타야하고 미리 방문 신청을 해야하며 가이드를 반드시 동반해야만 갈 수 있는 곳이어서 사람들의 방문을 쉽게 허락하지 않는다. 

↑Gros Morne 국립공원의 Western Brook Pond Fjord (출처: Newfoundland and Labrador Touris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